일본 언론들은 선거철이 되면 활발하게 여론조사를 실시하지만 단정적인 보도태도는 되도록 피하는 등 극도의 신중함을 보이고 있다.
요미우리신문이 오는 16일 실시되는 중의원 선거(총선)을 열흘 앞두고 지난 6일 발표한 ‘정세조사’가 대표적이다. 이 신문은 전국의 유권자 10만1000명을 상대로 4~5일 이틀간 전화조사를 실시한 뒤 전국에 있는 총·지국의 취재를 종합한 분석결과를 내놨다.
하지만 조사결과에 대해서는 “자민당이 소선거구(300석)와 비례대표(180석)에서 민주당을 압도하면서 과반(241석)을 크게 넘는 대승을 거두고, 자민당과 공명당을 합한 의석이 300석을 넘어 안정적인 연립정권을 구성할 것”이라고 전망하는 데 그쳤다. 몇 석을 얻을 것인지 예상치를 내놓지 않았다.
요미우리가 이처럼 신중한 태도를 취한 것은 10만1000명이라고 해도 300개의 지역구 당 평균 333명에 불과하기 때문에 실제 여론과 동떨어진 결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현지 취재망의 판단을 곁들여서 여론조사를 통해 얻은 수치의 현실성을 판단하는 작업을 추가하는 것이다.
같은 날 아사히신문도 11만5604명을 대상으로 한 전화 여론조사와 자체 취재망 정보를 취합한 판세분석을 발표했으나 자민당의 예상의석을 257~285석으로, 평균값으로 272석을 제시했다. 요미우리신문과 달리 숫자를 제시하긴 했지만 예상 획득의석의 오차범위를 넓게 제시하는 신중함을 유지했다.
일본 신문들은 총선이 임박한 시점에서 판세분석을 내놓기 위해 7만~10만명 안팎의 규모로 여론조사를 실시한다. 내각책임제인 일본은 300개 소선거구와 비례대표 180명을 합해 480명의 중의원(하원) 의석을 가장 많이 획득한 정당이 정권을 잡는 구조이기 때문에 선거구당 일정 응답자수를 확보해야 신뢰성을 기할 수 있다.
일본 주요 일간지의 한 간부는 “각 신문별로 조금씩 편차를 보이긴 하지만 표본의 대표성에 대해 꾸준히 검증을 하면서 여론조사를 실시하기 때문에 언론의 여론조사와 실제 투표결과가 판이하게 틀리는 사례는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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