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가 잦아 ‘과부제조기’로 악명높은 미 해병대의 신형 수직이착륙기 MV22-오스프리의 일본 배치를 놓고 미·일간 마찰이 확대되고 있다. 배치가 예정된 오키나와(沖繩)현은 물론 각지로 반발이 확산되면서 집권 여당인 민주당마저 반대하고 있지만 미국은 아시아·태평양의 안보강화를 위한 주일미군의 활동반경 확대를 위해 배치를 늦추기 어렵다는 입장이어서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마에하라 세이지(前原誠司) 민주당 정조회장은 지난 13일 “오스프리를 오키나와에 배치했다가 사고가 날 경우 일·미 안보의 토대가 흔들리게 될 것”이라며 안전성이 확인될 때까지 배치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11일 존 루스 주일 미국대사를 만나 이런 뜻을 전달했다. 모리모토 사토시(森本敏) 방위상도 같은 날 “오스프리의 후텐마 기지 배치후 사고가 일어날 경우 일·미 동맹에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큰 균열이 생길 수 있다”고 우려했다.
앞서 다음달 5일 대규모 반대집회가 열릴 예정인 오키나와현의 나카이마 히로카즈(仲井眞弘多) 지사는 “오스프리가 사고를 일으킬 경우 현내 전 미군기지를 폐쇄해야 할 것”이라며 엄포를 놨다. 이와쿠니(岩國)미 공군기지가 있는 야마구치(山口)현에서도 현의회가 반대결의를 채택했고 시민단체와 노동조합은 반대집회를 계획 중이다.
또 미군이 일본내 6개 루트에서 고도 150m로 오스프리의 저공훈련 비행을 실시할 것이라는 계획이 전해지면서 이 루트에 해당하는 14개 광역자치단체들도 반발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오스프리의 배치는 미·일 안보조약상 사전협의 대상이 아닌 만큼 미국이 입장을 바꾸지 않는 한 일본 정부로서는 손쓸 방법이 없어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미국은 오스프리의 배치를 늦출 수 없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다. 미 국방부 관계자는 지난 12일 “오스프리가 미군에 필수적인 존재”라며 일본 배치의 필요성을 강조했으며,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도 지난 8일 “수직이착륙기의 안전성은 양호하다”며 배치 강행방침을 확인했다. 오스프리를 실은 미군 수송선은 오는 24일 이와쿠니 기지에 도착할 예정이다.
미군 수송헬기 CH46의 대체 기종인 오스프리는 작전반경이 CH46의 4배인 600㎞에 이르고 속도도 2배, 수송능력도 3배에 달한다. 오키나와에 배치될 경우 괌은 물론 동남아시아 전역을 커버할 수 있어 아시아·태평양을 강화하는 미군의 신방위전략을 구현하는 데 필수적인 무기로 평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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